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알렉스 쉬 - 교보문고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페이스북의 뉴스 피드나 메신저,유튜브, 구글 드라이브 같은 대규모 시스템은 어떻게 설계할까? IT 경력자라도 느닷없이 대규모 시스템을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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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알림 시스템 설계


  • 알림 시스템 (Notification System)은 최근 많은 프로그램이 채택한 인기 있는 기능
  • 알림 시스템을 통해 최신 뉴스, 제품 업데이트, 이벤트, 선물 등 고객에게 중요할 만한 정보를 비동기적으로 제공한다.
  • 단순히 모바일 푸시 알림에 한정되지 않는다.
  • 알림 시스템의 종류
    • 모바일 푸시 알림
    • SMS 메시지
    • 이메일

  1. 문제 이해 및 설계 범위 확정
    • 하루에 백만 건 이상의 알림을 처리하는 확장성 높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건 어렵다.
    • 알림 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
    • 적절한 질문을 통해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지원자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
    • 질의응답
      • 어떤 종류의 알림을 지원하는가?
        • 푸시 알림, SMS 메시지, 이메일
      • 실시간 시스템이어야 하는가?
        • 연성 실시간 시스템 (Soft Real-Time)
        • 알림은 가능한 빨리 전달되어야 하지만 시스템에 높은 부하가 걸렸을 때 약간의 지연은 무방
      • 어떤 종류의 단말을 지원해야 하는가?
        • iOS 단말, 안드로이드 단말, 랩톱/데스크톱
      • 사용자에게 보낼 단말은 누가 만들 수 있는가?
        •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서버 측 스케쥴링
      • 사용자가 알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가?
        • 그렇다. 해당 설정을 마친 사용자는 더 이상 알림을 받지 않아야 한다.
      • 하루에 몇 건의 알림을 보낼 수 있어야 하는가?
        • 천만 건의 모바일 푸시 알림, 백만 건의 SMS 메시지, 5백만 건의 이메일

  1. 개략적 설계안 제시 및 동의 구하기
    • 알림 유형별 지원 방안
      • iOS 푸시 알림
        • 알림 제공자 (Provider)
          • 알림 요청을 만들어 애플 푸시 알림 서비스 APNS로 보내는 주체
          • 알림 요청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 단말 토큰 (Device Token)
              • 알림 요청을 보내는 데 필요한 고유 식별자
            • 페이로드 (Payload)
              • 알림 내용을 담은 JSON 딕셔너리
        • APNS (Apple Push Notification Service)
          • 애플이 제공하는 원격 서비스
          • 푸시 알림을 iOS 장치로 보내는 역할
        • iOS 단말
          • 푸시 알림을 수신하는 사용자 단말

      • 안드로이드 푸시 알림
        • iOS와 비슷한 절차
        • APNS 대신 FCM(Firebase Cloud Messaging)을 사용

      • SMS 메시지
        • 트윌리오(Twilio), 넥스모(Nexmo)와 같은 서드파티 서비스를 이용
        • 대부분 상용 서비스로, 이용요금을 내야 함.

      • 이메일
        • 대부분 회사는 고유 이메일 서버를 구축할 역량은 갖추고 있다.
        • 그럼에도 많은 회사가 상용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
        • 대표적으로 샌드그리드 (Sendgrid), 메일침프 (Mailchimp)가 있다.
        • 전송 성공률도 높고, 데이터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 연락처 정보 수집 절차
      • 알림을 보내려면 모바일 단말 토큰,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의 정보가 필요
      • 사용자가 우리 앱을 설치하거나 처음으로 계정을 등록하면 API 서버는 해당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 개략적 설계안 (초안)
      • 1 부터 N 까지의 서비스
        • 이 서비스 각각은 마이크로서비스일 수도 있고, 크론잡일 수도 있고, 분산 시스템 컴포넌트일 수도 있다.
        • 사용자에게 납기일을 알리고자 하는 과금 서비스, 배송 알림을 보내려는 쇼핑몰 웹사이트 등이 그 예다.
      • 알림 시스템
        • 알림 전송/수신 처리의 핵심
        • 우선 1개 서버만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가정
        • 이 시스템은 서비스 1-N에 알림 전송을 위한 API를 제공해야 하고, 서드파티 서비스에 전달할 알림 페이로드(Payload)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 제 3자 서비스 (서드 파티 서비스)
        • 사용자에게 알림을 실제로 전달하는 역할
        • 확장성을 유의해야 한다.
        • 쉽게 새로운 서비스를 통합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 가령 FCM은 중국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중국 시장에서는 JPush, PushY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 iOS, 안드로이드, SMS, 이메일 단말
        • 사용자는 자기 단말에서 알림을 수신한다.

      • 위 설계에는 몇 가지 문제가 존재한다.
        • SPOF (Single-Point-Of-Failure)
          • 알림 서비스에 서버가 하나 밖에 없다는 것은 그 서버에 장애가 생기면 전체 서비스의 장애로 이어진다는 뜻
        • 규모 확장성
          • 한 대 서비스로 푸시 알림에 관계된 모든 것을 처리하므로, 데이터베이스나 캐시 등 중요 컴포넌트의 규모를 개별적으로 늘릴 방법이 없다.
        • 성능 병목
          • 알림을 처리하고 보내는 것은 자원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업일 수 잇다.
          • 모든 것을 한 서버로 처리하면 사용자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시간에는 시스템 과부하 상태에 빠질 수 있다.

    • 개략적 설계안 (개선 버전)
      • 데이터 베이스와 캐시를 알림 시스템의 주 서버에서 분리
      • 알림 서버를 증설하고 오토 스케일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
      • 메시지 큐를 이용해 시스템 컴포넌트 사이의 강한 결합을 끊기
      • 알림 서버
        • 알림 전송 API
          • 스팸 방지를 위해 사내 서비스 또는 인증된 클라이언트만 이용
        • 알림 검증
          •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에 대한 기본적 검증
        • 데이터베이스 또는 캐시 질의
          • 알림에 포함시킬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
        • 알림 전송
          • 알림 데이터를 메시지 큐에 넣는다.
      • 캐시
        • 사용자 정보, 단말 정보, 알림 템플릿 등을 캐시
      • 데이터베이스
        • 사용자, 알림, 설정 등 다양한 정보를 저장
      • 메시지 큐
        • 시스템 컴포넌트 간 의존성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
        • 다량의 알림이 전송되어야 하는 경우를 대비한 버퍼 역할
        • 알림의 종류별로 별도 메시지 큐를 사용하여 SPOF 제거
      • 작업 서버
        • 메시지 큐에서 전송할 알림을 꺼내 서드 파티 서비스로 전달
      • 서드 파티 서비스
      • iOS, 안드로이드 SMS, 이메일 단말

    • 개략적 설계안 (개선 버전)의 작동 순서
      1. API를 호출하여 알림 서버로 알림을 보냄
      2. 알림 서버는 사용자 정보, 단말 토큰, 알림 설정 같은 메타데이터를 캐시나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옴
      3. 알림 서버는 전송할 알림에 맞는 이벤트를 만들어서 해당 이벤트를 위한 큐에 넣음.
      4. 작업 서버는 메시지 큐에서 알림 이벤트를 꺼냄
      5. 작업 서버는 알림을 서드 파티 서비스로 보냄
      6. 서드 파티 서비스는 사용자 단말로 알림을 전송

  1. 상세 설계
    • 안정성
      • 분산 환경에서 운영될 알림 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항 몇 가지를 고려해야만 한다.
      • 데이터 손실 방지
        • 어떤 상황에서도 알림이 소실되면 안된다.
        • 알림이 지연되거나 순서가 틀려도 괜찮지만, 사라지면 곤란하다.
        • 알림 시스템은 알림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고, 재시도 매커니즘을 구현해야 한다.
      • 알림 중복 전송 방지
        • 중복을 탐지하는 매커니즘을 도입하고, 오류를 신중하게 처리
        • 보내야 할 알림이 도착하면 그 이벤트 ID를 검사하여 이전에 본 적이 있는 이벤트인지 살핀다. 중복된 이벤트라면 버리고, 그렇지 않으면 알림을 발송한다.

    • 추가로 필요한 컴포넌트 및 고려 사항
      • 알림 템플릿
        • 대형 알림 시스템은 하루에도 수백만 건 이상의 알림을 처리한다.
        • 대부분 비슷한 형식의 알림을 전송하는데, 이런 유사성을 고려하여 알림 메시지의 모든 부분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 없이 해준다.
        • 알림 템플릿은 인자나 스타일, 추적 링크를 조정하기만 하면 사전에 저장한 형식에 맞추어 알람을 만들어내는 틀이다.
        • 템플릿을 사용하면 전송될 알림들의 형식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고, 오류 가능성 뿐만 아니라 알림 작성에 드는 시간도 줄일 수 있다.

      • 알림 설정
        • 사용자는 이미 너무 많은 알림을 받고 있어 쉽게 피곤함을 느낀다.
        • 많은 웹사이트와 앱에서는 사용자가 알림 설정을 상세히 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전송률 제한
        •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알림을 보내지 않도록 한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알림의 빈도를 제한
        • 알림을 너무 많이 보내기 시작하면 사용자가 알림을 꺼버릴 수도 있기 때문

      • 재시도 매커니즘
        • 서드 파티 서비스가 알림 전송에 실패하면, 해당 알림을 재시도 전용 큐에 넣는다.
        • 같은 문제가 지속 발생하면 서드 파티 개발자에게 통지한다 (Alert)

      • 푸시 알림과 보안
        • iOS와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알림 전송 API는 appKey와 AppSecret을 사용하여 보안을 유지
        • 따라서 인증된/승인된 (Authenticated/Verified) 클라이언트만 해당 API를 사용하여 알림을 보낼 수 있다.

      • 큐에 보관된 알림에 대한 모니터링과 이벤트 추적
        • 알림 시스템을 모니터링 할 때 중요한 메트릭 하나는 큐에 쌓인 알림의 개수이다.
        • 이 수가 너무 크면 작업 서버들이 이벤트를 빠르게 처리하고 있지 못하다는 뜻이다.
        • 그런 경우에는 작업 서버를 증설하는 게 바람직할 것이다.
        • 이벤트 추적
          • 알림 확인율, 클릭율, 실제 앱 사용으로 이어지는 비율 같은 메트릭은 사용자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 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보통 이벤트 추적 기능도 제공한다.
          • 따라서 보통 알림 시스템을 만들면 데이터 분석 서비스와도 통합해야만 한다.

    • 개선된 설계안
      • 알림 서버에 인증과 전송률 제한 기능 추가
      • 전송 실패에 대응하기 위한 재시도 기능 추가
      • 전송 템플릿을 사용하여 생성 과정을 단순화하고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
      • 모니터링과 추적 시스템을 추가하여 시스템 상태를 확인하고 추후 시스템을 개선하기 쉽게 함

  1. 마무리
    • 알림은 중요 정보를 계속 알려준다는 점에서 필요불가결한 기능
    • 이번 장에서 우리는 규모 확장이 쉬울 뿐 아니라 푸시 알림, SMS 메시지, 이메일 등 다양한 정보 전달 방식을 지원하는 알림 시스템을 만들어 보았다.
    • 시스템 컴포넌트 사이의 결합도를 낮추기 위해 메시지 큐를 적극적으로 사용
    • 개략적 설계안과 더불어 각 컴포넌트의 구현 방법과 최적화 기법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알아보았다.
      • 안정성, 보안, 이벤트 추적 및 모니터링, 사용자 설정, 전송률 제한

  • 느낀 점
    • 대규모 알림 시스템을 책을 읽으며 함께 설계하고, 구상해보았다.
    • SPOF를 예상하여 단일 알림 서버를 피하고 데이터베이스와 캐시를 붙여 API 요청시 자주 Read되는 사용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 까지는 예상했으나 알림 서버와 작업 서버를 구분하고, 그 사이에 메시지 큐를 두어 누락 없는 순차적 메시지 발송과 오류시 재시도 기능을 추가한 것을 보았을때 환희에 차 올랐다. 뭐랄까, 조금씩 안 맞는 퍼즐들이 한 번에 맞춰진 느낌이랄까?
    • 대규모 시스템을 설계하는 과정은 분명히 어렵고, 완벽할 수 없다. 완벽을 꿈꾸며 수 많은 오류의 강을 헤쳐나가며 우리는 많은 난관을 경험하고, 나아간다.
    • 분산 시스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SPOF 개선, 오류 시 재시도, 인증/인가 권한 확인, 캐시, 데이터베이스 샤딩.. 기술은 완벽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
    • 나는 어떤 기술을 통해, 어떤 완벽을 만들 것인가?
    • 나는 개발자로서 사용자에게 어떤 완벽함을 선사할 것인가?
    • 우리는 누군가에게 완벽한 존재일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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